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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는 식사에서 시작되었다 5장독서 2024. 2. 23. 08:30
5장 초기 기독교 식사의 확장적 특성
1.헬레니즘 시대의 지중해에서 축제적 식사의 사회적 경제제적 범위는?
사회 전반에 걸쳐서 실행되었나?
지난 20년의 연구, 초기 그리스도인들이 가난한 계급에서 나왔다고 제안
2.제국의 제도권은 식사로 모인 초기 그리스도인들에게 얼마나 문제가 되었나?
가난한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축제적인 식사로 모였는가?
1-2세기의 문학적 자료 전체 인구의 5퍼센트만이 글을 읽을 수 있다는 것에서 엘리트등과 관련되어있다.
최근의 고찰
결사, 초기기독교의 회중, 당시의 회당 사이의 유사성을 밝혀냄
축제적 식사와 밀접한 관련을 갖음
결사
헬레니즘 시대의 사회적 조직
가장 쉽게 이해하면 클럽
저녁 식사 클럽
식사로 모이는 작은 집단들이 많았던 것 헬레니즘 시대의 혁신
10-150 수가 정기적으로 만남
10-50명정도 모임
결사들은 규정을 만듬
다양한 계층이 속함
노예들이 지도자 인도자가 될 수 있었다
가족 혹은 민족에 기반, 떄로는 전통적인 경계를 넘을 때가 있음
분위기
즐거움 유머 우정 상호성 대화
기술자들과 건설노동자들의 결사처럼 직업 역할을 중심으로 형성된 집단
결사의 종류
명확한 분류는 어려움
할랜드의 구분
가족 네트워크
민족적 혹은 지역적 네트워크
이웃 네트워크
직업 네트워크
제의 혹은 신전 네트워크
결사와 식사
결사는 항상 식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공동체
결사들이 식사만을 중심적인 요소로 삼은 것은 아님
결사들은 식사가 사회적 표현과 사회적 실험을 위한 더 조직적이고 공동체적인 구조에 기여할 수 있게 함
자발적인 결사들
존엄함 매장의 혜택을 받고 죽은 후에도 결사의 식사에서 영예를 얻을 수 있도록 만든 방식
특정한 사회적 역동성이 갖는 매력때문에 개인들을 끌어들일 수 있었다
결사와 회당 회중
헬레니즘의 연합 첫 2세기동안의 기독교 교회와 유사
종종 혼도오디기도 했다.
사회적 구성은 단번에 생겨나지 않는다
예수를 교회나 어떤 사회적 조직을 창시한 분이란 묘사 없음
기독교회중과 헬레니즘 결사 사이에 유사점보다 차이점이 낳다고 웨인 믹스 주장
초기교회 자발적인 결사들과 주요한 특징을 공유함
자발적 결사의 당양성->에클레시아의 실험과 발전을 허용
동시에 기존 사회와 다른 공동체 규정을 창조 할 수 있는 특별한 유형을 제공
애즈코우가 내린 결론 일부
바울의 출발점 자발적인 결사의 언어와 조직
유대인과 그리스도인은 그레코 로만 사회와 완전비 분리
주변 어떤 문화에 대한 참여도 피함
바울 그룹이 갖는 정체성의 주제를 포함하여
직업 정체성과 네트워크는 고대 세계에서 결사의 중요한 기초.
바울 서신
집단- 사회 관계의 지속적인 협상과 집단 경계 설정을 보여줌
예를 들어 고린도에서 우상에게 바친 음식을 먹는 문제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었던 것은
결사들이 연회를 여는 목적과 다수의 식사모임에 소속할 수 있는 잠재성의 빛 덕분